본문 바로가기

턱관절질환

턱관절질환장애의 종류 -턱관절의 질환

안녕하세요! 이포치과입니다.

최근 턱관절장애 질환으로 저희 치과에 내원하시는분들이 많아 지셨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일까요? 턱관절질환장애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오늘은 턱관절질환장애의 종류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장애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턱소리, 턱통증, 개구장애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턱관절질환장애는 크게 턱관절의 질환, 턱근육의 질환, 교합의 질환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1.턱관절의 질환

 

턱관절에도 다른 관절처럼 관절염이 생길수도 있으며, 관절원판이 제 위치에서 벗어나면 턱에서 소리가 나고,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고, 심하면 입이 벌어지지도 않고 심한 통증을 동반할수 도 있습니다.

턱관절의 질환은 평소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씹는 힘이 턱에 그대로 전달되어 무리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 이갈기등은 턱관절 질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관절원판장애

정복성 관절원판변위 - 입을 벌렸을때 디스크가 빠질때 딸깍소리와 입을 다물면 디스크가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면서 딸깍소리때문에 딸깍소리가 두번 들릴 수 있습니다.

 

비정복성 관절원판변위- 전방으로 변위된 디스크가 개구시 과두 위로 정복되지 않는 현상으로 급성인 경우에는 심한 개구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개구량이 점점 증가되어 정상범위까지 벌어지지만 개구장애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급성일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턱관절장애를 방치할 경우, 관절을 이루는 골 구조의 변화를 초래하는 퇴행성 골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이로 인한 골 파괴가 심한경우 아래, 위 앞니 사이가 벌어지는 전방 개교합이나 안면비대칭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방 개교합이나 안면비대칭의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얼굴의 형태를 바로 잡으면, 파괴된 턱관절 보호 관절에 대한 치료도 병행되어야 안정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의 원인 -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여러 원인이 있는데 크게 선천적으로 비대칭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성장하면서 외상, 턱관절, 부정교합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은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러원인중 부정교합이나 턱관절질환이 원인일 경우, 원인을 분석하여 안면비대칭의 원인인 칠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상 턱관절질환장애의 종류중 턱관절의 질환에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턱관절은 증상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턱관절장애가 있으신분들은 우선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www.efortmj.co.kr 또는 전화 02-549-9599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